폐업신고방법 절차 및 폐업사실증명원 발급방법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방법과 절차, 그리고 개인사업자 폐업사실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의 확산으로 국민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아무래도 개인사업자이신 듯 합니다. 모임과 시간의 제약이 지속되면서 무엇보다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어려움이 큰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개인사업자들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기는 하지만, 사실 사업을 이어가기에는 이러한 지원금 만으로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폐업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런 분들을 위한 폐업신고방법과 절차 그리고 신청서류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글 하단에는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등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폐업신고방법 및 폐업신고 절차 (개인사업자)
먼저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방법에 대해서는 세무서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는 방법과 국세청 사이트인 홈택스를 통해서 세무서 방문 없이도 간단한 처리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세무서 방문이 아닌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서 단 1분 안에 간단히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 방문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홈택스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2) 인증서 로그인
먼저 로그인을 하시면 사용하기 오히려 편합니다. 공인인증서나 사용하시는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합니다.
3) 신청/제출
먼저 홈페이지 상단메뉴에서 신청/제출 메뉴를 클릭합니다.
4) 휴폐업신고
위의 신청/제출 버튼을 클릭하시면 하단에 휴폐업신고를 하실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휴폐업신고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5) 개인정보 입력
로그인을 하여 들어가시면 사업자등록번호 등 기본 인적사항이 이미 나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보가 맞는지 확인 하신 후 하단의 신청내용란에 휴업인지 폐업을 하실 것인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폐업의 경우에는 폐업일자를, 휴업의 경우에는 휴업기간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의 제출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폐업신청 절차가 종료됩니다.
폐업신고방법 및 절차 주요사항
폐업신고를 하신 경우에도 기존에 하시던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는 별도로 하셔야 합니다. 폐업 신고 후 과세시간 중 폐업일까지의 실적에 대해 폐업하신 달 말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해당 실적에 대한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폐업사실증명원 발급방법
위와 같이 폐업신고를 하신 후에는 바로 폐업사실증명원의 발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폐업사실증명원 발급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신청하시면 바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민원증명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의 상단 메뉴에서 민원증명을 클릭합니다.
2) 폐업사실 증명
그리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폐업사실증명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신청서 화면이 나타납니다.
3) 인적사항 입력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시면 상호와 대표자명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후 하단에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하신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모든 신청절차가 완료됩니다.
4) 신청/제출
다시 홈페이지 상단메뉴에서 신청/제출 클릭 후 민원신청 처리결과 조회 버튼을 아래와 같이 클릭하시면 바로 방금 신청한 폐업사실증명원 발급이 완료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 서류를 클릭하신 후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직접 프린터로 출력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폐업신청방법과 절차 및 폐업사실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정부에서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으니 아래 포스팅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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