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증은 만 17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 소유하게 되는 신분증으로 대한민국 국민임을 증명하는데 사용됩니다. 2021년 이전에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의 경우 분실된 경우에만 가능했으나 올해부터 재발급 요건이 대폭 완화되어 다양한 경우에 재발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조건과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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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민등록증 재발급 조건

        이전에는 분실된 경우에만 재발급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아래의 경우처럼 다양한 조건을 사유로 재발급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즉 분실로 인한 재발급 뿐 아니라 주민등록증의 훼손, 개명, 용모 변경 및 주소 변경 칸 부족으로 인한 재발급 등 다양한 경우에도 재발급을 허용하는 것으로 법령이 변경된 것입니다. 

        이렇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시는 경우 분실신고 접수가 자동으로 이루어짐으로, 별도의 분실 신고를 진행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인터넷 발급)

        이전에는 분실을 사유로 재발급을 신청하는 경우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했지만 현재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인터넷 발급 신청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재발급 사유 중 자연적 훼손이나 자연적 재난이나 재해로 인한 용모변경의 사유라면 인터넷 발급이 불가하고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정부 24 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재발급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인터넷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하기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정부 24 사이트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링크로 이동합니다. 근무시간과 겹쳐 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서 쉽게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바로 가기

         

        2)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본인인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간편인증 (PASS, 페이코, 카카오인증서 등) 혹은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도 인증이 가능합니다. 

        간편 인증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휴대폰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서야 하며, 공동 및 금융인증서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리 인증서를 등록하신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및 사진 사이즈

         

        1) 주민등록증 인터넷 발급 신청 준비물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때 미리 준비하셔야 하는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3.4X4.5cm 증명사진 JPG 파일 (1MB 이하)

        수수료 결제용 신용카드 혹은 결제수단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등)

         

        2) 신청서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입력하신 후 사진을 등록합니다.

        사진 파일의 경우 JPG만 등록이 가능하며 등록가능한 용량은 1MB 이하 입니다. 만일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 사진을 새롭게 찍으셨다면 사진 파일도 함께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일 전송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곳도 많으니 카카오톡이나 이메일 등으로 사진 파일을 미리 전달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이렇게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발급까지 총 20일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수령 역시 직접 방문 수령만 가능하며 우편이나 등기우편을 통한 수령이 불가능합니다. 

         

        4) 사진을 등록하신 후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모든 재발급 절차가 완료됩니다.

         

        5) 이렇게 재발급 신청을 하신 후에는 수수료인 5천원을 결제해야 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휴대폰 소액 결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편한 결제수단을 선택 하신 후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되고 주민등록증이 발급되면 자신의 전화로 문자를 받게 됩니다. 문자를 받으신 후 직접 방문하셔서 수령하시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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